2016년 겨울은 구조방정식과 함께한 겨울이었습니다.

처음 구조방정식을 배우기 위해 우교수님 특강을 신청하고 들었습니다. 정말 구조방정식 개념조차 몰랐으며, 프로그램은 깔아본적도 없었고 따라서 모형조차 그려본 적이 없는 정말 백지상태로 논문이 코앞이라 무작정 들으러 갔습니다.

구조방정식의 대가답지 않게 너무 젋으신 교수님 모습에 처음 놀랐고, 강의수준과 특히 내용 전달능력에 다시한번 크게 놀랐습니다. 그렇게 구조방정식에 대해 엄청난 겁을 먹고 갔던 저는 아… 이 분석도 배우면 할수 있는거였구나 라는 용기를 얻게되었던것 같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출간된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책을 같이 공부하였습니다. 수업을 듣기전 예습으로 읽고가고, 듣고와서 복습으로 공부하고… 그렇게 교수님 특강을 처음부터 끝까지 풀코스로 완성했습니다. 초급반만 듣고 띄엄 띄엄 들었다면 이해도와 깊이가 완성되지 못했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더군다나 초급반에도 대학 교수님들이 거의 대부분이셔서 놀랐습니다. 같은 기간 타 강좌에서 다른 교수님의 수업을 한번 들어보았는데… 솔직히 같은 내용을 강의하는데도 학생입장에서 받아들이고 이해하는데는 너무 큰 차이를 느껴 아예 처음부터 우교수님 수업을 풀코스로 들었습니다.

초급 중급은 개념이해부터 전반적인 구조방정식을 이해 및 분석하는 수업이며, 실접반은 이를 기반으로 직접 분석을 해보며 논문에 적용하여 작성하는 방법까지 배울수 있는 단계별 맞춤수업이었습니다. 더 좋았던건 요즘 매개, 통제, 조절 변수들을 이용한 논문들이 많아지는데 이에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마지막 강의까지 단계별로 모두 필요한 알찬 수업들이었습니다.

특히 매개조절변수 특강은 일전에 spss사를 통해 먼저 들었고 다시 나의 통계에서 들었습니다. spss 사에서 웨이팅까지 여러명이 걸려 참으로 어렵게 들었던 수업이었습니다. 방학동안 그렇게 풀코스를 완성하고 이제 구조방정식에 대한 두려움도 사라졌습니다. 이제 조금씩 다른분들을 알려드리기까지 합니다^^”. 저처럼 초보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우교수님 수업을 단계별로 완성하시면 어느정도 분석과 논문작성이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전 정말 백지로 우교수님 수업을 찾아갔다가 교수님의 강의로 머리를 꽉꽉 채우고 돌아왔습니다.

구조방정식 분석기법을 배움으로 기존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여러주제로 논문에 대한 구상들이 떠오르기도하고 재미도 있고.. 인생에서 전환점이 되는 강의였습니다. 아마 이렇게 쉽게 초보자를 고수는 아니더라도 중급자까지 단기간에 끌러올려주실수 있는  강의능력을 가지고 계신분은 아마 없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분이 가르침에 있어 너무도 겸손하셔서 학자로서 다시한번 겸손함의 미덕까지 배우고 돌아왔습니다.

우교수님. 배움을 나눈다는 자체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좋은 학자로 성장하여 가르침에 보답하겠습니다. 초보님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