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 347-39 예당빌딩 4층
  • 월~금요일 9:00 - 18:00
  • 02-887-7077

수업에 후기 입니다 ~^^

그 동안 우종필 교수님께서 쓰신 책으로 공부해서 amos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했었는데요,

교수님 수업을 꼭 들어보고 싶은 마음에 이번 방학을 이용하여 오프라인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본 수업을 듣고 제 나름대로 수업의 장점이라고 생각됐던 부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것 같아서 후기를 몇자 올립니다. 첫째, 기존의 amos 수업들은 수식 중심으로 설명이 되었다면, 본 수업은 수식 없이도 관련 메커니즘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아마, 사회과학을 공부하신 분들은 수식이 등장하면 쉬운 개념들도 어렵게 생각되어 버리고 말아서 힘드셨던 분들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본 수업은 여러 개념들을 수식 없이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신다는 큰 매력이었습니다.

둘째, 논문에 제시해야 하는 값들, 그리고 그 해석 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델을 구성하고 결과를 도출해냈다고 하더라도 관련 값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고, 어떠한 것들을 논문에 반영하여 연구결과를 써야하는지에 대한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셋째, 특히, 논문을 진행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본인의 연구 모델에 대해 직접 상담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교수님께 저의 아이디어에 대해 직접 여쭤보고, 통계적으로 실행가능한 연구모델인지에 대한 부분을 상의드렸었습니다. 이에, 논문을 진행하거나 곧 진행하려는 분들이라면 특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논문을 위한 연구모델이 적절한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여쭤볼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수업에 참석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대학원 선생님들이시거나 연구소에 계신 분들이라 서로 알고 있는 부분들을 공유하거나 등의 인맥을 쌓는데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수님게서 수업을 카리스마 있게 진행하시기 때문에 긴 시간을 수업을 들으셔도 지루하다거나 느슨하지 않습니다. 저도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 정도로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amos가 익숙하지 않았던 분들이나 혹은 기존의 수식으로 도배된 amos 수업에 신물을 느끼셨던 분들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