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비스만족도와 중요도 (가격, 서비스, 친절, 안전) 를 온라인 (n=500) 과 오프라인 (n=200) 으로 자료수집을했습니다.

목적은 자료수집방법에 따라 만족도 5점 척도 의 차이가 있냐는것 과 그리고  각각중요도 의 차이가 있는냐  인데요.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자료수집을 하다보니 오프라인 상태의 자료는 시간의 압박으로 인한 일반인들을 상대할수 없었고, 하다보니 대학생, 대학원생들로 자료를 수집하게되었고. 나이도 20대에서 30대 정도 됩니다 (평균 23세). 성별도 여성 (70프로) 이 남성 (30프로) 보다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온라이 수집은 20대에서 60대까지 고루고루 잘 수집이되었고 여성과 남성의 수도 비슷합니다.

카이검정으로 (homogeneity test) 인구통계학적변수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해본결과 당연히 예상대로 두표본이 일치하지 않다고  나옵니다.   온라인 자료수집 방법과 오프라인 자료수집방법에 따른 만족도와 중요도차이가 서로 일치하는지 보는게 핵심인데 어쩔수없이 오프라인을 학생들상대로만해서, 인구통계학적인 변수가 너무 차이가 나네요. 이럴경우 어떻게 비교를 할수있을까요?

온라인은 학생들이 평가한거라 그대상에 맞는 만족도와 중요도순위가 차위가있을거구요. 온라인은 일반인들을 기준으로 했기에 또 그대상에따른 만족도와 중요도 순위차이가있을텐데.. 인구통계학적인 변수가 같지 않아서 (학생 vs 일반인) 온라인과 오프라인 자료수집방법을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을거같은데요.. 학생들과 일반인의 인식이 다르기때문에. 하지만  목적이 무조건 자료수집방법 (온라인 vs 오프라인)을 비교를 해야해서. 그냥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만 비슷하다면, Independent t test 로 온라인 과 오프라인을 독립변수로 두고 만족도와, 중요도를 각각 (종속변수로두고) 비교하려고있는데요.. 하지만. 인구통계학적인 변수가 서로 달라서 안될거같기도하고….저같은케이스는  이렇게 인구통계학적인 변수가 서로 안맞을때 어떻게  자료수집방법 (오프라인 vs 온라인)을 비교 분석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여러가지 좋은 분석방법들이 없을까요? 고맙습니다!